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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아기 자기중심적 사고의 특징과 그에 따른 육아 방식

by journal2758 2025. 3. 6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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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아기 사고의 특징은 발달 과정 에서 발생합니다. 이 시기는 전조작기(전조작기, 2~7세) 로 불리며 그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(장 피아제: Jean Piaget) . 특히 유아기 자기중심성을 중점적으로 다루어봅니다.

유아기 자기중심적 사고-소통하지 않기

1. 유아기 사고의 특징

1) 자기중심적 사고(Egocentric Thinking)

  • 아이는 자신의 관점이 유일하다고 생각하며, 다른 사람의 능력이나 감정을 고려하지 않는 경향을 가집니다. 즉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이 없습니다.

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어려움

  • 아이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음을 다른 사람도 가질 수 있음을 이해하지 못합니다..
  • 예: 아이가 다른 아이에게 방해가 되니 피해라고 해도 고개를 끄덕이면서 "응"이라고 하지만, 자신이 왜 방해가 되는 지를 받아들이지 못합니다.

모든 세상의 일들을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생각함

  • 부모에게서 일어난 일들도 자신의 경험과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.
  • 예: "내가 밥을 안 먹어서 엄마가 감기 든 것 같아요."

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이 없음

  • 예: 친구가 울어도, "나는 안 우는데 왜 울지?"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.

2) 직관적 사고(Intuitive Thinking)

  • 분석적 사고보다는 눈에 보이는 즉시 판단합니다.
  • 예: 같은 양의 물이라도 키가 작은 컵보다 키가 큰 컵에 담긴 물이 더 멋져 보이면, "큰 컵의 물이 많다"고 생각합니다.

3) 물활론적 사고(애니미즘)

  • 생명이 없는 물체도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.
  • 예: "인형이 외로워 보여, 같이 자야 해!"

4) 중심화 (Centration Thinking)

  • 여러 가지 정보를 동시에 고려하지 않으면서, 가장 눈에 띄는 한 가지 요소에만 집중됩니다 .
  • 예: "키가 큰 사람이 나이가 많을 것"

5) 비가역적 사고(되돌이켜 생각할 수 없음)

  • 논리적 사고를 하는 것이 힘들고 어려움을 겪습니다.
  • 예 : " 큰 컵의 물을 원래의 작은 컵에 다시 부어보면 같은 양이 될 것을 추론하지 못함"

6) 상징적 사고(Symbolic Thinking)

  • 물체의 실제 모습을 언어나 그림, 가상의 역할로 표현하는 것을 즐겨합니다. 유아기 사고가 독창적이거나 어른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. 추후 창의적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특징이기도 합니다.
  • 예: 블록을 자동차라고 생각하며 비교하거나, 가상의 친구와 대화함.

7) 변환적 사고(Transitive Thinking) 

  • 원인과 결과를 연결하여 추론하는 능력이 부족합니다.
  •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잘못된 결론을 내립니다.
  • 유아가 서로 관련 없는 두 사건을 원인과 결과로 연결하는 사고방식을 의미합니다.
  • 예:  "내가 장난을 치니까 천둥이 친다!" (자연현상과 자신의 행동을 연결)

8) 비논리적 사고

  •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비논리적 사고가 자주 발생합니다.

 2. 유아기 자기중심적 사고에 따른 육아방식

  7세 이후( 구체적 조작기, 콘크리트 작업단계) 보이는 대립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(조망수용능력, 객관점 수용 능력) 이 발현되기 시작한다. 또래 관계와 사회적 경험이 점점 많아지면서 다른 사람의 감정과 생각을 고려하게 되는 것입니다.

 

🔹 소통 능력 키우기

방법:

  • 아이가 친구와 다투거나 문제가 있을 때, 간단히 "그렇게 하면 안 돼요!"라고 하기보다 "네가 친구라면 어떤 기분일까?"라고 질문해 봅니다.
  • 인형이나 동물을 활용해 감정 표현 놀이를 할 수 있고, 다양한 감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.

대화 예시:

  • "친구가 장난감을 주었을 때 만약 거절하면 친구는 어떤 기분이었을까요?"
  • "엄마가 피곤해서 쉬고 싶어. 네가 엄마라면 어떻게 할래?"

🔹  역할놀이 활용하기

방법:

  • 의사, 선생님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 다른 사람의 플레이를 경험하게 할 수 있습니다.
  • 역할을 함께하고 놀이하면서, 자신과 다른 역할을 이해하게 합니다.

놀이 예시 :

  • 상점 놀이: 아이가 점원이 되어 손님을 응대하면서 휴식하는 기분을 생각하게 합니다.
  • 병원 놀이: 아이가 의사가 되어 응급실에 환자를 돌봐주는 역할을 하기 시작합니다.

🔹  이야기 책 읽기와 감정 대화하기

 동화나 이야기책을 함께 읽으면서 이야기 속의 주인공의 성격과 행동을 분석하게 합니다.

 

방법:책 속 인물의 감정을 이해하는 질문하기"

  • 아이와 함께 동화책을 읽고, 유명한 인물의 감정과 행동에 대해 이야기해 봅니다.
  • 간단히 말해서, "이 캐릭터는 왜 이렇게 행동했습니까?" , ""현재 감정이 어떨지?" 같은 질문을 하다가 너라면 어떻게 행동할 것 같은지 물어봅니다.

추천 도서:

  • 📖 당신은 내 친구야? 

🔹 친구들과의 사회적 경험하기

방법:

  • 동료들과 함께하는 대화를 나눔으로써 상대방의 경우를 이해하는 기회를 갖게 합니다.
  • 아이가 친구와 갈등을 겪을 때, 부모가 개입하기보다 스스로 처리하도록 유발하는, 의도적인 가이드가 필요합니다.

예시 대화:

  • "장난감을 함께 같이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?"
  • "친구가 기분 상해하는 데 어떻게 됐나요? "

🔹 감정표현 연습하기: 내 감정과 남의 감정을 구분하고 이해하는 연습을 해 봅니다.

방법:

  • 아이가 서로 관련이 있거나 속상해 할 때, 간단히 "울지 마"라고 말하는 대신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칩니다.
  • 감정을 표현하게 하며 웃으며 같이 놀아줍니다.

예시 대화:

  • "지금 속상해 보이네. 친구에게 장남감 종 빌려 줄 수 있니?"라고 물어보게 합니다.
  • "친구가 네 장난감을 안 돌려 주는 모양이네. 그래서 속상한 모양이구나. "

🔹 부모가 함께 공감하기: 아이에게 공감을 직접 표시해 봅니다.

방법:

  • 부모가 아이 앞에서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,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  행동하는지 모습을 보여주기 .
  • 가족 간의 대화에서 서로의 감정을 표현하는 태도를 나타내기, 아이가 중요하게 배울 수 있도록 기회를 주기.

예시 보기:

  • 가족끼리 "오늘 가장 기분이 좋았던 일, 속상했던 일"을 말해 보는 주는 시간을 가지기.

결론

아기의 자기중심적 사고는 소수의 재능을 가지고 있지만, 능력을 키우고 다양한 환경을 제공하면 아이가 점점 더 많은 경쟁력을 이해하고 사회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. 

 아이의 사고방식은 성장을 도모하고  보다 논리적 사고방식으로 발전하게 됩니다. 😊

 

 
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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